2018년10월27일 15번
[부동산학개론] 다음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- ① 레일리(W. Reilly)는 두 중심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두 중심지의 크기에 반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고 보았다.
- ② 베버(A. Weber)는 운송비ㆍ노동비ㆍ집적이익을 고려하여 비용이 최소화되는 지점이 공장의 최적입지가 된다고 보았다.
- ③ 캔버스(P. Converse)는 경쟁관계에 있는 두 소매시장간 상권의 경계지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소매중력모형을 수정하였다.
- ④ 허프(D. Huff)는 소비자가 특정 점포를 이용할 확률은 소비자와 점포와의 거리, 경쟁점포의 수와 면적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았다.
- 크리스탈러(W. Christaller)는 재화와 서비스에 따라 중심지가 계층화되며 서로 다른 크기의 도달범위와 최소요구범위를 가진다고 보았다.
(정답률: 44%)
문제 해설
"레일리(W. Reilly)는 두 중심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두 중심지의 크기에 반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고 보았다." 인 이유를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줘.
이 이론은 레일리(W. Reilly)가 제시한 중심지-환경 모형으로, 두 중심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두 중심지의 크기에 반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것을 가정합니다. 이는 경제학에서 중요한 개념인 중심지 이론의 일부로, 소비자의 위치와 상품의 위치에 따라 시장의 구조와 경쟁 상황을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.
이 이론은 레일리(W. Reilly)가 제시한 중심지-환경 모형으로, 두 중심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두 중심지의 크기에 반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것을 가정합니다. 이는 경제학에서 중요한 개념인 중심지 이론의 일부로, 소비자의 위치와 상품의 위치에 따라 시장의 구조와 경쟁 상황을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.